유럽 이방인 김모씨의 일상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상을 공유하는 파리 이방인J입니다!

이번에는 곧 있을 발렌타인데이를 앞두고 발렌타인데이의 유래에 대해 찾아보려고 해요. 

익히 들어 알고는 있지만 발렌타인데이가 왜 생긴것인지, 화이트데이는 뭔지 사실 전혀 알지 못했거든요.

 

프라하의 진저브레드 가게

동서양의 발렌타인데이

동서양을 막론하고 발렌타인데이는 어디에서나 기념하는 유명무실 최고의 사랑 기념일이다. 

서양에서 유래한 기념일로, 양력 2월 14일에 선물을 주고받으며 기념하는 날이다.

서양권에서는 남녀 무관하게 연인들이 선물을 나누는 기념일이지만

동양권에서는 조금 다르게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주는 날이다.

그 이유는 어떤 초콜릿 회사에서 밸런타인 데이를 소개하며 인용한 오역 자료가 널리 퍼지면서 생긴 오해라고 한다.

 

프라하의 사탕가게

발렌타인데이의 유래

로마시대에는 군단병들의 결혼이 금지되어 있었다. 가족이 그리워 탈영할 것을 염려했기 때문이다.

아우구스투스황제가 제국 방위망을 확립한 이후 국경에 배치된 군단들은 종종 다른 곳으로 배치되기도 했기에

(독일 라인강 서쪽에 있던 부대가 시리아로 배치된다든지) 군단병들이 결혼하면 이래저래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

그래서 몰래 아이까지 키우다가 전역 후 정식으로 결혼하는 경우도 있었다. 발각되면 엄벌에 처해졌다.

전설에 따르면 발렌티노라는 신부는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법을 어기고 몰래 결혼을 성사시켜 주었다가

발각되어 사형에 처해졌다. 발렌타인데이는 이 발렌티노라는 신부를 기리기 위해 생긴 기념일이다.

하지만 이 발렌티노 신부가 실존인물인지는 불확실하나 적어도 세 사람의 실존인물의 부분조합으로 보고 있다.

파리의 사탕가게

발렌타인데이에 대한 알쓸신잡

- 성 발렌티노 축일과 연인의 사랑의 관련성은 14세기 영국에서부터 보이는데, 영국의 시인 초서의 시에는 양력 2월 14일은 모든 새들이 교미할 짝을 찾으러 오는 특별한 날이란 구절이 있다. 증거는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2월 중순(13일부터 15일)에 열리는 로마 시대의 축제인 루페르칼리아나 유노 정화제와 연관이 있지 않나 추정하고 있다.

 

발렌타인 위스키

- 스코틀랜드의 유명 블랜디드 위스키인 발렌타인와는 관계없다. 한국어 발음만 같을 뿐 철자도 Ballantine's로 다르다.

 

안중근 의사

- 1910년 2월 14일은 안중근 의사가 일제로 인해 사형 선고를 받은 날이다.

안중근 의사의 순국일은 동년도 3월 26일이다.

 

 

자료출처: 위키피디아

 

이만, 발렌타인데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봤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