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이방인

반응형

우연히 다큐멘터리 <창>그들만의 사기공식 편을 보고, 보이스피싱을 피하기에 너무 유용한 내용이라 공유하고자 포스팅했습니다!

보이스피싱을 다룬, 다큐멘터리 창 의 한 장면


요즘 보이스피싱은 중국인의 어눌한 말투가 아니라 완벽한 한국인 말투를 구사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해외취업을 빌미로 보이스피싱 중국 지부에 한국인을  불러 취업 시키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전화를 받은 사람들도 보이스피싱이란 의심없이 전화를 이어 갈 수 있는데요. 요새 극성인게 기관 사칭형과 대출 사기형입니다.

1. 보이스피싱 기관사칭형 ( 검사/ 금감원)
중앙지검 검사입니다~ 본인 통장이 대포통장에 사용되신거 알고 계세요~? 공범인지 아닌지 알아야 하니까 돈을 보내주셔야 돼요( 논리 무엇 ) 전화 끊으면 현행범으로 체포 됩니다! (윽박 지름) 돈 뽑아서 어디로 입금하세요/ 금감원 앞에서 현금으로 전해주세요. ( 요즘은 현금으로 전하라고 합니다) 누구한테도 알리면 안됩니다!!! 이게 장난같습니까??

----> 겁내지 말고 끊고 '다른 사람'의 휴대폰을 빌려
경찰에 문의한다.

* 화를 내며 윽박질러 순종하게 함

* 이미 휴대전화가 해킹당했을 수 있으므로,
상대가 내 주민등록번호, 통장기록을 알 수도 있다.

* 이때는 (중요) 앞서 말한바와 같이 해킹당했을 확률이 크므로, '다른 사람의 휴대폰'으로 경찰이나 금감원에 직접 연락하는게 맞다! 해킹 당했을때는 보이스피싱사기단이 내 전화를 중간에 가로채므로. 심지어는 카메라까지 해킹해 실시간으로 내 얼굴을 보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함.

----> 검사는 나한테 전화할 정도로 한가하지 않다. 명심!

2. 보이스피싱 대출사칭형 사기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라고 요구함. 전문적인 용어를 마불대며 혼란케함. 역시 내 정보를 미리 알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링크를 다운받으라고 해서 받으면, 휴대폰 해킹을 하는것.
돈을 빌리게 하면 기존의 대출 은행에서 '계약을 위반'했다며 50%~100% 의 원금을 상환하라고 한다.

------> 실제 은행 마크가 있는경우가 있어 의심하지 않을 수 있는데 조심, 또 조심!

3. 보이스피, 요즘에는 송금이 아닌 현금 직접 요구
요새는 직접 돈을 가져오게 하는 경우도 있는게 그렇게 하면 추적이 더욱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어디 식당에서 보자거나 심지어는 금감원 앞에서 보자고 하기도 하는데 말끔한 셔츠에 사증까지 매고 온다고 한다. 하지만!!!
---> 금감원은 절대 현금을 요구하지 않는다.

4. 보이스피싱 지명수배 사기
역시, 내 정보를 미리 알고 있을 가능성이 큼.
지명수배 전단지에 내 이메일로 공증같은것도 보내놓는 철저함.

-----> 전화 끊지 마세욧!! 해도, 그냥 끊고
경찰서 가서 알아보자. 설령 내가 모르는 일에 연루 됐다고 해도, 그게 진실이래도 자수하고 사실여부를 밝히는게 중요하니까.


요즘  피싱 수법도 날로 진화하고,
전화 잘못 받으면 인생 망하게 생겼어요... ㅠㅠ

제일 중요한것은 '남의 핸드폰'으로 실제 기관에
연락해서 문의하라는 것입니다.

모두 보이스피싱 사기로 부터 안전하길 바라요.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