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이방인

반응형

1. 스켄헤드의 어원?

2. 스킨헤드의 특징?

3. 스킨헤드의 시대적 발전?

 

 

사진출처: 한겨레21

 

1.스킨헤드의 어원?

스킨헤드(skinhead)는 1960년대 후반 영국에서 있었던 노동자 계급의 문화(Subculture)를 가리키는 말로, 짧게 깎은 머리나 대머리를 해서 '머리가 짧은', '대머리의'라는 뜻의 스킨헤드가 이들을 지칭하는 말이 되었다.

 

 

네오나치즘 러시아 스킨헤드

2. 스킨헤드의 특징?

이후 다른 나라로도 퍼졌다. 최초 스킨헤드는 서인도 제도, 특히 자메이카의 루드 보이(Rude boy) 문화와 영국의 모드(Mod) 문화로부터 패션, 음악, 라이프스타일 면에서 영향을 받았다. 초기 스킨헤드 하부문화는 정치, 인종 문제와 관련 없었으나 이후 정치 성향과 인종에 관한 태도가 스킨헤드 일부를 가르는 요소가 되었다. 이들은 정치성향은 좌익부터 극우까지 다양하며, 대개 정치색을 띠는 스킨헤드들은 극우에 속한다. 특히 유명한 단체는 러시아 스킨헤드. 이들은 극단적 인종차별의 성향으로 몇 차례 뉴스에 등장한 적도 있다.

 

3. 스킨헤드의 시대적 발전?

- 60년대 초기 스킨헤드는 노동자 계급 출신으로 흑인 노동자들과 영국의 항구 도시에 있는 백인 항만 노동자들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스킨헤드 족은 인종차별주의적 성향이 없었으며, 매우 거친 성격과 함께 맥주를 즐겼고, 전형적인 영국인처럼 축구를 열광적으로 좋아하며, 영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애국심을 공유한 특징 있었다. 스킨헤드가 머리를 밀었던 까닭은 머리에 이가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함이었고, 그들의 패션인 청바지는 힘든 노동에서 견딜수 있게 하기 위함이었다.

- 1970년대가 되면서 영국에 인도/파키스탄계 노동자들이 대거 들어오면서 백인 노동자 실업률이 늘었고, 보수당 정권은 복지 예산을 삭감하고 자유 경쟁을 확대하는 등 보수 정책으로 일관하고 유럽에서 일어나기 시작한 네오나치 움직임도 영국에 상륙하면서 백인 우월주의적 우익 스킨헤드족이 탄생한다. 이들 우익 스킨헤드는 권력에서 소외된 백인 청년들의 절망감에서 비롯했으며, 자본주의 경쟁에서 패배한 분노를 유색인종에 대한 테러로 표출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