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이방인

반응형


안녕하세요! 프랑스 사는 파리 이방인입니다! 오늘은 혀 건강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하는데요… ㅎㅎㅎ 문득 거울을 봤는데 혀가 새카맣게 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이죠. 일단 제가 몸에 이상을 발견했을때 절대 하지 않는 것은 구글에 증상을 치는 거에요. 아마 이 포스팅을 읽는 여러분은 검색을 통해 여기까지 흘러 오셨을텐데요. 인터넷에는 너무 극단적인 설명이 많이 쓰여있어서 걱정만 더 하게 되더라고요. 저는 일단 병원에 다녀왔고요, 이런 것은 흔하다. 는 이야기를 의사에게 듣고 왔어요. 그럼 한결 편해진 마음으로 혀는 왜 까매졌는지 알아볼게요!

1. 혀가 새카매진 이유

까매진 혀 약혐

일단 저의 경우 이렇게 혀 옆쪽이 멍든것 처럼 새카매져있었어요. 이렇게 이틀은 간 것 같아요. 특별하게 혀를 깨문것도 아니고 색깔이 있는 음식을 먹은 것도 아닌데요.

- 가장 흔한 원인: 구강 위생 불량, 진균 감염 또는 혈관종!
이렇게 사진까지 보여놓고,,, 구강 위생 불량을 쓰자니 좀 민망한데요, 저는 꽤 이를 잘 닦고 치실까지 잘 한다고 생각했는데 무슨 일인지 모르겠네요. ㅎㅎ
혀가 새카매진 원인은 혀 표면의 작은 돌기인 설유두가 늘어나 그 사이에 음식물이 꼈을 경우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혹은 진균이 퍼지거나, 설유두의 길이가 일정하지 않을때도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혀에도 음식물이 낀다니 처음 안 사실입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흔치 않게 색이 강한 음식을 먹었을 경우, 흡연, 구강호흡 또는 구강 칸디나증, 장티푸스, 항생제 장기복용, 요독증, 탈수등이 들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입을 열고 자는 경우가 왕왕있는데 이 이때문인것 같아요. 물도 잘 안마시거든요.

그럼! 걱정 할 일이 아니란 것 아셨죠? 그럼 번 외로 차우차우 혀는 왜 까만 걸까요?

혀가 까만 차우차우, 왜그럴까?

차우차우

차우차우의 혀가 어두운 색인 이유는 바로 혀에 색소 세포가 많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놀랍게도 차우차우는 태어날때는 다른 동물들처럼 분홍빛 혀를 가지고 태어나는데요 눈을 뜨고 성장하면서 청혹색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사진출처: 하이닥

2. 혀가 하얗게 변한 이유

- 혀가 하얗게 변했다고 고민하시는 분을 없을 거예요. 오늘 이를 깨끗이 안닦았구나. 이정도로 생각하실텐데요. 맞습니다. 혀가 하얗게 변하는 이유는 백태때문입니다. 백태는 입안의 상피조직과 세포, 박테리아, 음식물 그리고 침이 혀 표면의 유두라는 작은 돌기에 붙어 생긴다고 합니다. 주로 입이 건조한 분득에게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 입으로 숨쉬거나 흡연 음주등도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 이따금 특정 병의 증상으로 백태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요. 그러니 주의 깊게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진출처: 케미컬 뉴스

3. 혀가 새빨개진 이유

혀가 새빨간 것이 종종 깨끗하고 이상적인 혀로 받아들여지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혀가 너무 빠르면 구강건조증이나 구균감염을 의심 할 수 있다고 하네요. 혀가 너무 빨간 이유는 입안이 건조해 설유두가 위축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어린 아기가 열과 함께 혀에 빨간 점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것을 ‘딸기 혀’ 증상이라고 불립니다. 이것은 항생제로 조기 치료가 가능하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총평

지금 혀에 이상이 있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검색하시는 분들을 위해! 말하자면
대부분 혀색깔의 변화는 큰 질환으로 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하니 걱정하지 마세요. 혀 색깔 변화가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혹은 약을 바꾸거나 새로운 약을 먹는 경우 이상이 있음을 감지하고 의사와 상담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2일 안에 혀 색깔이 달라졌어요!

정보 출처: 하이닥

그럼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