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이방인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상을 나누는 이방인j입니다!

오늘은 트럼프 정권부터 자주 이름이 등장했던 그녀, 그레타 툰베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어떤 사람이고, 어떤 주장을 했길래 그렇게 유명해 졌을까요?

 

그레타 툰베리

타임 매거진

이름: 그레타 틴틴 엘레오노라 에른만 툰베리(쏜버그라고도 읽습니다.)

Greta Tintin Eleonora Ernman Thunberg

출생 2003년 1월 3일

 

스웨덴의 사회운동가청소년운동가유럽의 환경 운동가,  타임지 올해의 인물에 선정된

스웨덴의 환경운동가. 2019년에 유엔 본부에서 열린 기후 행동 정상회의에서 연설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으며,

역대 타임지 올해의 인물에 최연소로 선정되었다.

 

그레타 툰베리, 그녀는 누구?

할아버지 Olof Thunberg 와 손녀 Greta Thunberg 사진출처: latestly.com
그레타 툰베리 어머니, 말레나 에른만
그레타 툰베리 부모님

그레타 툰베리의 가족은, 유명인사 가족이다. 일각에서는 그덕에 유명해졌다고 하기도 한다.

할아버지는 스웨덴의 배우, 감독으로 알려진 올로프 툰베리이다. 아버지의 이름은 스반테 툰베리로 역시 배우이며,

어머니의 이름은 말레나 에른만으로, 오페라 가수이다.

그레타 툰베리는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지고 있다. (발달지연이 없는 자폐증세)

다만 자신은 이를 남이 볼 수 없는 것을 볼 수 있는 초능력이라고 표현하며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반대파에서는 이를 근거로 그레타의 주장을 믿을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거나,

심지어 그레타의 부모가 아동학대에 해당한다고 보기도 한다.

그레타 툰베리가 처음 환경운동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8살이었다고 한다.

주변 어른들을 설득했으나 아무도 들어주지 않았고, 이에 3년여 간 우울증을 겪으며 고통받기도 했다고 한다.

그레타 툰베리는 2018년 9월부터 기후 변화에 대해 심각성을 느끼고 환경운동을 시작했다고 한다.

그 때부터 금요일마다 지구 환경 파괴에 침묵하고 기후 변화 대응에 적극적이지 않은 주류 정치인들과 어른들에게 반항하는 의미에서 등교를 거부했고, 이를 트위터에 올린 것이 서구권의 진보 성향 청소년층에게 큰 파장이 되었다고 한다.

 

그레타 툰베리 cop24

이 행동이 서구권에서 이슈가 된 것을 계기로 2018년 12월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열린 제24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4)에 참가해 환경변화 대책에 미온적인 정치인들을 공개적으로 비판하여 세계적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그레타 툰베리의 주장

그레타 툰베리 테드강연

1. 기후 변화는 인류에게 존재론적 위협이며 이로 인해 인류는 여섯 번째 대종말을 맞이하고 있다. 생존은 회색 지대가 존재하지 않는 죽느냐 사느냐의 영역이다. 현대 문명의 존속 여부와는 상관 없이 기후 변화는 저지되어야만 한다. 전 세계의 제도권 언론과 각계의 사회지도층들은 이에 대해 함구하고 있으며, 학계에서의 연구는 이들에 의해 의도적으로 무시되고 있다.

 

2. 학교 제도는 기후변화를 해결하는데 대체적으로 무의미하다. 이대로라면 인류는 대멸종을 맞이하며, 그렇기에 사람들은 현재의 사회와 그 제도를 적극적으로 거부하고 이를 급진적으로 변혁하기 위해 행동해야 한다.

 

3. 개발도상국들이 도로, 학교, 병원, 식수, 전기 같은 인프라를 갖췄을 때 생겨날 탄소 배출을 만회하기 위해 선진국들은 2018년을 기준으로 6~12년 이내에 탄소 배출을 완전히 중단해야만 한다.

 

4, UN이 제시하는 산업혁명 이전 대비 기후변화 한계치를 기존에 국제 사회가 합의한 2°C 기준을 전면 폐기하고 1.5°C로 재설정해야 한다.

 

5. 세계 주요국들은 탄소 배출을 중단하기 위해 파리 기후 협약을 준수하고, 그 밖에도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해 전세계적인 공조가 필요하다.

 

6. 석탄, 석유, 천연가스 등의 화석 연료 사용을 법률적으로 금지해야 하며 탄소 배출 규제를 대폭 강화해야 한다.

 

출처: 그레타 툰베리 TED 강연, 위키피디아

 

그레타 툰베리 환경운동

유명한 부모를 둔 유럽 십대인데다가 트럼프와 설전을 벌인것이 유명하기도 하죠. 

워낙 특이한 케이스인데다가 유례없는 관심을 받은 인물이여서 여러 루머가 따르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환경운동계에 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한 아이콘이 등장 한 것 같아서

반갑기도 했어요. 

저는 마음과 머리로만 환경운동을 외치는데 실제로 세상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있다는건

감사하고 존경할 일이죠!

 

그럼 이만 그레타 툰베리에 대한 포스팅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