٩(๑❛ᴗ❛๑)۶이번 요약사전 포스팅의 주제는 ' <빅쇼트>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 입니다!
목차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서막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원인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결과
1.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서막
2001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CDO 시장의 확대와 그에 따른 서브프라임 주택담보대출의 확대, 미국 부동산 버블로부터 시작된 2007년에 발생한 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미국 최대, 최악의 금융 위기. 대침체, 양극화,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는 2010년대의 모든 경제 위기와 관련된 일들이 이 사태에서 비롯되었다.
2.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원인
닷컴버블 붕괴와 아프간/이라크 전쟁 이후, 미국 정부는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저금리 정책을 편다. 그로 인해 대출이 늘고 주택 가격이 급상승했다. 주택 가격의 인상 속도가 이자율보다 높아지자, 사람들은 대출을 못 갚는 일이 생기더라도 담보인 주택을 팔아버리면 돈을 벌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2003년이 되자, 거의 모든 프라임 대출 대상자는 이미 모기지를 쓰고 있거나 쓸 생각이 없는 사람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은행은 새로운 CDO를 새로운 투자자에게 발급해야 했고, 그러기 위해서는 새로운 고객이 필요했다.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은행은 프라임보다 낮은 계층의 사람들을 위한 대출인 'Subprime' 대출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물론서브프라임 계층은 당연히 빚을 갚을 능력이 거의 없는 사람들이었다.
은행도 돈을 갚을 능력이 거의 없는 신용불량자에 가까운 사람들까지 대출을 해줘서 집을 사게 만들었다. 사실 집값이 영원히 폭등한다면 파티도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이지만 그것은 수학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하지만 집을 살 사람(대출할 사람)이 줄어들자 집값은 폭락했다. 집으로 대출을 갚을 수 없자, 서브프라임 대출을 받은 많은 사람들이 파산한다. 이를 시작으로 돈을 빌려준 은행과 대출 증서를 기초로 한 투자 상품도 전부 망했고, 그로 인해 달러화의 가치와 미국 경제가 망하여, 연쇄적으로 세계 경제가 망했다.
3.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결과
마침내 2008년 9월, 다량의 CDO를 가지고 있던 리먼 브라더스의 파산을 시점으로, 미국의 경제에 크게 의존하던 몇몇 나라는 아예 경제가 자빠지기도 하면서 전 세계적인 불황이 시작된다. 즉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부동산 버블로 부동산 가격이 굉장히 높아지자 신용불량자에게 주택담보대출을 계속 내어주다가 발생한 대참사라고 정의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