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이방인 김모씨의 일상

반응형

٩(๑❛ᴗ❛๑)۶이번 요약사전 포스팅의 주제는 ' 브렉시트 ' 입니다!

 

한국에살면 브렉시트가 그렇게 와닿지 않을텐데요

유럽에 살면 브렉시트가 더 확 와닿아요. 보통 유럽내에서 택배비는 국내랑 다를바가 없어요. 예를들면 프랑스 안에서 뭐 시키면 네덜란드에서 시키는거랑 택배비가 같아요! 5유로 정도. 하지만 브렉시트이후 영국에서 오는 택배비는 20유로 정도가 나와요. ㅜㅜ

그럼 과연 브렉시트가 뭔지 찾아보겠습니다. 

 

 

목차

  1. 브렉시트 뜻?
  2. 브렉시트 원인?
  3. 브렉시트 과정?

 

 

출처: 서울경제

 

 

1. 브렉시트 뜻

영국을 나타내는 말인 Britain+어딘가를 나간다는 의미의 exit가 합쳐진, 즉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뜻한다.

 

2. 브렉시트 원인?

영국이 브렉시트를 한 이유는 유럽연합에 남아있는 것보다 탈퇴하는 것이 낫다는 여론이 더 많았기 때문이다. 2010년대 초부터 경제위기를 겪고 있는 남유럽 4개국가들, 포르투갈,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 소위 이 4개국명의 앞 글자를 딴 PIGS를 두고 '우리가 왜 쟤들을 먹여 살려야 하는가?', PIGS들은 유래없는 실업난을 초래하는 가운데 영국에 같이 책임지자고 하는가?'하는 영국 내부의 불만이 곧 브렉시트의 단초가 되었다.

 

3. 브렉시트 과정?

당시 영국 총리이던 데이비드 캐머런은 자신이 EU 잔류파임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입지를 위해 EU 탈퇴를 국민투표에 부치겠다는 공약을 했다.

국민투표 가결 후에도 3번이나 연기되었으며 한동안 탈퇴 선언만 하고, 탈퇴 못하고 있는 상태로 지속되었다. 그러다가 결국 제58회 영국 총선에서 보수당이 과반이 됨에 따라 브렉시트 강경론자인 보리스 존슨 총리 주도하에 다시 추진되었고 2020년 1월 31일에 나가기로, 관세동맹은 2020년 연말에 나가기로 결정되었다. 2020년 1월 31일 23시(영국 시각)에, 11개월간 유예 기간을 둔 채 영국은 예정대로 EU에서 탈퇴했다.

연령별 개표 결과. 젊은 층으로 갈수록 잔류에 표를, 노년층으로 갈수록 탈퇴에 힘을 실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참고자료: bbc news

 

그럼, ' 브렉시트 ' 에 대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ʘ̅͜ʘ̅༽'☂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