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이방인

반응형

٩(๑❛ᴗ❛๑)۶이번 요약사전 포스팅의 주제는 ' 집시(로마니) ' 입니다!

 

사진출처:BBC

 

유럽에서 흔히들 소매치기 라고 생각되는 분들... 대부분 로마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럽내에서는 로마니들의 인식이 매우 안좋아요. 주거가 불분명하고 하층민에 속하며, 교육을 제대로 받지 않아

노숙을 하는 사람도 많고 범죄에 연루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인데요.

이들에 대해 찾아봤습니다!

 

출처: 중앙일보 

 

 

목차

  1. 집시의 어원?
  2. 집시(로마니)특징?
  3. 집시(로마니) 홀로코스트 학살?

 

 

 

1. 집시의 어원?

집시라는 표현의 어원은 '이집트인'을 의미하는 중세 그리스어 위프튀(Γύφτοι / Gýftoi)에서 유래하였다. 집시라는 표현 이외에도 중세 그리스어 아칭가뉘(Ἀτσίγγανοι / Atsínganoi) 또는 아싱가뉘(Ἀθίγγανοι / Athínganoi)에서 유래한 '치간(Tzigane)'이라는 프랑스어·영어표현도 사용된다. 다만 두 표현 모두 현대에는 멸칭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집시계 민족 중 하나인 롬인이 모어인 롬어로 자민족을 지칭하는 표현에서 유래한 '롬인'이나 '로마니인'을 사용하고 있다. 로마니/롬인(Rom, 복수형은 Roma, Roms)은 북부 인도에서 기원한 민족이다. 전통적으로는 유랑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현대 롬인의 대다수는 유럽에 거주하고, 동유럽에 그 수가 많다.

 

2. 집시(로마니)의 특징?

전통적인 언어로는 롬어가 있으며 롬어는 다양한 방언들로 나뉜다. 롬어는 2백만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 나라 없이 살다보니까 지역에 따라 문화나 종교가 다 다르지만 나라 없이 사는데다가 유랑생활을 하거나 저임금 노동자로 오랜 기간 살다보니 차별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다.

 

아우슈비츠의 로마니

 

3. 홀로코스트 집시(로마니) 학살?

나치는 로마니를 "열등한 인종"으로 간주했다. 나치 정권의 독일 당국은 로마니들을 무작위로 수감하고, 강제 노역으로 보내고, 대량 학살했다. 로마니들을 주로 아우슈비츠-비르케나우로 이송했는데, 여기에서 수용소 당국은 이들을 "집시 가족 수용소"라고 하는 특별 수용동에 집어넣었다. 약 2만 3,000명의 로마니, 산티족 및 랄러리 집시들이 함께 아우슈비츠로 강제 이송되었다. 소위 집시 수용동에서는 전체 가족이 함께 지냈다. SS 대위 요세프 멩겔레 박사(Dr. Josef Mengele)와 같이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배치된 SS 의학 연구원들은 유사과학 의료 임상실험을 위해 아우슈비츠 집단 수용소에 수감된 사람들 중에서 피험자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위임받았다. 멩겔레는 그의 임상실험 피험자로 쌍둥이들과 왜소증 환자들을 선택했는데, 이 중 일부는 집시 가족 캠프에서 데려온 사람들이었다.

홀로코스트에서 얼마나 많은 로마니들이 학살되었는지는 정확히 모른다. 정확한 숫자나 비율을 확인할 길이 없지만, 역사가들은 독일군과 그 동맥국들이 전체 유럽 로마니의 약 25퍼센트를 학살했다고 추정한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기 전에 유럽에 1백만명에 약간 못미치는 로마니들이 살고 있었는데 독일군과 그 추축국들은 최소한 22만명의 로마니들을 학살하였다. 본인이나 후손 모두 대부분 보상을 받지 못했다.

 

 

참고자료: 위키피디아 요약/ 홀로코스트 사전

 

그럼, ' 집시(로마니) ' 에 대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ʘ̅͜ʘ̅༽'☂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