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이방인

반응형

٩(๑❛ᴗ❛๑)۶이번 요약사전 포스팅의 주제는 ' 로드리고 두테르테 ' 입니다!

 

 

목차

1. 두테르테 대통령의 생애

2. 두테르테 대통령 선거 10대 공약

3. DDS란?

4. 두테르테 대통령 정리

 

필리핀 16대 대통령 (1945년 출생) 중국계 필리핀인법조인 출신

 

1. 두테르테 대통령의 생애

태어나고 얼마 안 지나서 1951년 두테르테 대통령의 가족은 민다나오 섬의 다바오에 정착했고, 아버지가 다바오 지사를 지냈다.

어린 시절의 로드리고 두테르테는 고등학교 때 퇴학을 2번 당했고, 3번째로 복적하여 졸업했으나 대학에 진학한 이후로는 엘리트 코스를 밟기 시작하여, 산 베다 대학교 로스쿨을 졸업하고 변호사시험에 합격, 1970년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 다바오에서 검사로 재직했다.

1988년 다바오 시장에 당선되었다. 이어 7차례 연임하고 22년간 다바오 시장을 지내며, 무법 천지이던 다바오를 범죄 청정 도시로 만드는 데 일조했다. 또한 부정부패를 뿌리뽑아서 다바오를 상업 도시로 변모시켰다.

 

2. 두테르테 대통령 선거 10대 공약

- 범죄와의 전쟁

두테르테는 "악과 싸우는 독재자"로서 취임 6개월 내에 부패를 뿌리 뽑지 못하면 사퇴하겠다며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 연방제

두테르테는 수도 마닐라와 루손 섬에 집중된 현행 중앙집권화된 정부를 더 큰 자율성과 루손 이외에 여러 섬 지역들의 자치권을 보장하는 연방제로 개편하고자 한다.

- 내전 종결

두테르테는 수십년간 이어져 온 무슬림, 공산당 반군의 반란을 끝내고 공산당과의 평화협상을 이달 내에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 가족계획

두테르테는 필리핀의 고도 인구성장을 완화하기 위해 3자녀 제한정책을 시행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빈곤층에게 콘돔과 피임약을 무료로 배포하겠다고 밝혔다.

- 불평등 타파

스스로를 '사회주의자'라고 규정하는 두테르테는 "아시아에서 가장 빈부격차가 많이 벌어지는 국가 중 하나인 필리핀/경제모델을 개혁하겠다"고 선언했다.

- 미성년자 훈육 탄압

두테르테는 국가 차원에서 자유를 억제하는 미성년자 통행금지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심야 공공장소에서의 주류 판매와 노래방 출입을 금지하겠다고 공언했다.

- 부패 척결

두테르테는 최우선 목표로 정부기관, 경찰, 군의 뿌리 깊은 부패를 척결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 마르코스 국립묘지 안장

두테르테는 독재자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전 대통령 시신의 국립묘지 매장을 승인하겠다고 공언했다.

- 해외 투자

두테르테는 해외투자를 제한하는 현행 법률 개선을 지지한다. 두테르테는 느린 인터넷 속도를 개선하고 해외업체의 경쟁을 허용할 방침이다.

- 중국과의 관계 개선

베니그노 아키노 3세 대통령은 친미 성향이었고, 중국과의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으로 중국-필리핀 관계가 악화된 것에 반해, 두테르테는 중국과의 관계개선을 원한다.

 

 

3. DDS 란?

DDS는 두테르테의 사병이자 친위대로서 기능하고 있다. 이들에게는 초법적인 권한이 주어지는데 무고한 사람이 희생되거나, 범죄의 정도에 비해 지나친 처벌(처형)을 받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다. DDS가 관여한 살인사건은 경찰이 전혀 조사하지 않는다.

대통령에 당선된 6월말 이래, 5달간 경찰에 사살된 마약 관련 범죄자가 2,000명을 넘는다고 한다. 또한 경찰이 사살한 범죄자 2,041명 이외에도 괴한에 의해 살해된 3,841명을 합치면 무려 5,882명이 살해되거나 사살되었다. 이 때문에 인권단체들은 심각한 우려를 전하고 있다. 마구잡이로 사살된 범죄자 중에는 무고한 인물이 분명히 섞여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4. 두테르테 대통령 정리

초반에는 범죄척결로 인기가 좋았지만 무지막지하고 초법적인 살해행위가 반복되면서 비판이 거세졌다. 2022년 임기가 끝나고 부통령 선거에 출마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비난이 지속되자 공약을 철회했다. 친중성향이 강한 대통령으로 중국의 여러 원조를 받아왔다.

 

 

참고자료: 위키피디아 요약

 

그럼, '로드리고 두테르테' 에 대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ʘ̅͜ʘ̅༽'☂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