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컴 버블(dot-com bubble)은 인터넷 관련 분야가 성장하면서 산업 국가의 주식 시장이 지분 가격의 급속한 상승을 본 1995년부터 2000년에 걸친 거품 경제 현상이다. IT 버블, TMT 버블, 인터넷 버블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 시기는 흔히 닷컴 기업이라 불리는 인터넷 기반 기업이 설립되던 시기였으며 많은 경우에 실패로 끝났다.
2. 닷컴 버블의 배경
2000년대 인터넷의 대두로 너도나도 이 분야의 사업에 뛰어들게 되었다. 특히 미국에서 제일 큰 인터넷 사업자였던 AOL의 미디어 그룹 타임워너와의 합병은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전망이 대두되었다. 그와 동시에 수많은 IT 기업들의 주가는 폭등한다. 그러나 AOL는 곧이어 비싼 요금과 저질스러운 인터넷 서비스에 주가가 폭락하기 시작하였고 수많은 벤처기업들 역시 파산하게 되고 만다. 다시 제조업과 금융산업이 대두되었으며 닷컴버블 이후에 신자유주의 경제체제가 확고화 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