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을 처음으로 통일시킨 사람은 진시황이다. 그는 대륙을 통일시켰지만 제대로 된 의미의 통일은 아니었다. * 아시아적 전체국가를 만든 사람은 한나라를 세운 유방이다. *모택동은 (진시황, 유방, 유비, 조조. 주원장, 징기즈칸, 누르하치)의 뒤를 이어 8번째로 중국을 통일했다.
2. 모택동과 장개석의 싸움 <국공내전>과 그 결과
공산당 모택동은 (1930년 초~ 40년 중 후반기) 국민당이었던 장개석과 싸웠다.모택동은 홍군(사회주의-러시아), 장개석(자본주의-러시아)은 백군이다. 초반에는 장개석이 우세했으나 끝에 가서는 모택동이 성공한다. 모택동의 승리에는 368일의 대장정이 있었고, 애국과 애민정신이 있었다. 모택동은 봉건질서를 타파하고 노동자 농민의 사회주의를 만들려했다.
장개석은 봉건적 전제국가가 무너진 곳에 자본주의, 독재를 심으려했다. 장개석은 싸움의 분위기가 밀리자, 점점 과격한 양상을 보여주었는데 사회주의자를 무참히 살해하였고 결국 대만으로 쫓겨나게 된다.
* 모택동이 농민을 위해 애쓰는 모습이 군인들의 사기를 높였고, 장개석이 사회주의자들을 매우 잔인하게 살해하는 모습에 민심이 크게 반발했다.
3. 현재 중국과 대만
장개석은(장제스) 50만 명의 군대와 함께 대만으로 도망 와 이름을 ‘중화민국’ 이라고 지었다. 냉전체제에서 자본주의를 채택한 대만은 미국의 친구였고, 대만과 장개석을 인정해주고 원조해 주었다. 대만은 60년대 아시아 신흥공업국으로 자리매김하고 당시 중국과의 격차가 매우 컸다. 장개석은 75년에 죽었고, 그 전인 70년대부터 대만은 국제적으로 고립되었다. 특히 중국의 입김이 커진 실정에서 대만을 인정하는 나라는 아주 극소수에 불과하다.
현재 중국은 대만을 한 국가라고 인정하지 않으며, 국가라고 언급 하는 사람, 연예인들에 대해서는 거세게 항의하는
모습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쯔위사태)점차적으로 대만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이 확대 될 것이라고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