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이방인 김모씨의 일상

반응형

٩(๑❛ᴗ❛๑)۶이번 요약사전 포스팅의 주제는 '러시아 피의 일요일 ' 입니다!

 

러시아 국기

목차

  1. 러시아 피의 일요일 배경
  2. 러시아 피의 일요일 발생
  3. 러시아 피의 일요일 결과 

러시아 제국의 마지막 황제, 폴란드의 차르, 핀란드의 대공이다. 본명은 니콜라이 알렉산드로비치 로마노프이다.

 

 

1. 러시아 피의 일요일 배경

제정 러시아는 부패한 귀족과 전제정치로 썩을 대로 썩어있었다.

완고한 차르(황제)체제에서 첫 번째 반란은 19세기 나폴레옹 전쟁(1800)에서 자유사상을 겪은 청년 장교들의 반란이었다. 이 반란은 ‘데캉프리스트(12월)반란'이라 불린다. 여기에 참여한 이들은 처참하게 죽었고 실패했다. 이 반란이 일어난 날은 니콜라이 1세의 즉위 첫날이었는데 그는 황제자리를 지킨 30년 동안 끊임없이 자유사상을 탄압했다.
후에 알렉산드르 2세는 해방자황제로 농노제도를 폐지하고 공장을 활성화시켜 당시 러시아의 자본주의 근대사회를 출발시켰으나, 이후에 알렉산드르 2세가 테러리스트에 의해 죽임을 당하고 알렉산드르 3세, 니콜라이 2세가 자유를 탄압하는 정치를 펼쳐 반란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었다.

 

게오르기 아폴로노비치 가폰은 러시아의 정교회 사제, 혁명가.

 

2. 러시아 피의 일요일 발생 (1905년1월22일)
이러한 배경에서, 피의 일요일은 가폰 신부가 평화롭게 차르(왕)에게 도움을 요청했으나 니콜라이2세의 군대2만 명에 의해 무참히 공격당한 사건을 말한다. 1905년 1월 피의 일요일로 러시아 전역이 분노로 차올랐고, 5월 1일 모두 경찰과 군대와 싸웠고, 러시아 전역에서 총 파업에 들어가는 결과를 낳았다.

 

1905년 러시아 혁명

 

3. 러시아 피의 일요일 결과 

이 사건의 결과, 황제 숭배의 환상은 깨어졌고, 이후 1905년에 러시아 혁명이라 불리는 전국규모 반정부 운동이 발발하게 된다. 이때 시작된 러시아 공산주의 운동은 러시아 혁명 (2월, 10월)을 원동력 삼아 계속 성장해 나가며, 이후 사회주의 혁명과 더물어 로마노프 왕조는 빠르게 몰락한다.

 

 

 

참고자료: 유시민의 거꾸로 읽는 세계사

 

그럼, ' 러시아 피의 일요일 ' 에 대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ʘ̅͜ʘ̅༽'☂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