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노마드 하고싶다... 그래서 찾아본 스마트 스토어, 위탁판매! 그게 뭐지? 간단 정리해드림!
안녕하세요! 이방인J 입니다.
저는 현재 프랑스 파리에 살고 있어요. 거의 수입이 없는 상태로... 4년을 살고 있네요.
어떻게 보면 속 편한 인생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그래도 생활비를 벌고 싶다는 마음에
이것저것 알아만 봤어요. 그중에 하나가 스마트스토어인데요! 실제 물건을 파는 경우도 있고,
위탁판매, 직구 등등. 뭔가 그 안에서 여러가지 방식으로 운영이 되더라고요?
저는 주변에 이런걸 하는 사람도 없고 해서... 일단 가볍게 기본 개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과연 가능할까요? ㅎㅅㅎ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스마트 스토어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의 쇼핑몰 솔루션이다.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를 만들 때 직접 서버 구축해가며 만들거나 외주 개발에 맡길 필요 없이, 누구나 손쉽게 쇼핑몰을 개설하고 운영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를 제공한다. 2012년 샵N으로 시작되어 2014년 네이버 스토어팜을 거쳐 2018년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스마트스토어의 장점?
1. 간단한 거래 방식
자신이 갖고 있는 상품을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으며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누구든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다. 보통 소규모로 하는 경우 개인 스토어를 개설하며, 개인 스토어는 사업자 등록증이 필요 없다. 판매대금 정산을 받기 위해 네이버페이에 가입하도록 되어있다. 스토어 이름은 한 번만 변경이 가능하다.
2. 간편한 쇼핑몰 관리
프로그래밍을 할 줄 몰라도 카페나 블로그 꾸미듯이 손쉽게 쇼핑몰을 개설하고 운영할 수 있다. 어줍잖은 IT 중소기업에 쇼핑몰 제작 의뢰하는 것보다 스마트스토어 차리는게 나을 정도.
3. 결제 수수료 최저수준
쇼핑몰 개설 및 관리 운영 비용은 무료이지만, 결제 수수료를 받는다. 구매자가 네이버페이 결제시, 수수료는 판매자 매출규모에 따라 (VAT 포함) 2.2% ~ 3.63%. 이는 국내외 오픈마켓이나 여타 유통 채널을 통틀어 최저 수준이다.
스마트스토어의 특징
1. 판매자 중심의 브랜딩 BRANDING
스마트스토어는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브랜딩을 하고 회사에 대해 스토리 텔링을 하고 단골을 관리하고 혜택을 주는 등의 활동이 가능하다. 판매자에 대한 신뢰나 가치 소비 등이 중요시되는 흐름을 생각하면 오픈마켓보다 좀 더 앞서 나간 플랫폼 형태라고 평가할 수 있다.
2, 소비자 회원가입의 간소화
자체 쇼핑몰에 회원가입하기 귀찮아하는 구매자들도 많아 네이버 아이디 하나만으로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스토어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3. 판매자 편의 시스템
사업 방향을 보면 소비자 뿐만아니라 판매자에게도 신경을 굉장히 많이 쓴다. 한 예로 배송 완료가 아닌 집하 완료 시점에 정산을 해주는 빠른 정산을 도입했다.
4.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작자 교육
2021년 상반기 현재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광주광역시에 총 6개의 네이버 파트너스퀘어를 세워, 스마트스토어를 비롯한 다양한 도구 활용 방법 및 사업 노하우 등을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교육 내용을 보면 단순 스마트스토어 사용법이 아니라 브랜딩, 마케팅, 홍보, 고객 관리,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업 전략 수립 노하우 등등 경영 전반을 아우르는 보편적인 지식까지 가르친다.
5.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개발자센터를 통해 스마트스토어 데이터가 제공되다보니, 이를 이용한 스마트스토어 분석 사이트가 많다. 이들을 잘 활용하면, 검색 순위를 높인다든지, 새로운 상품을 입점시킬 때 꽤 도움이 된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문제점
1. 워낙 사업자가 많다보니, 관리가 잘 안 된다는 평이 있다. 특히 위조품 판매 단속이 잘 안 이루어진다는 불평이 따른다.
2. 네이버 광고를 미끼로 한 사기 성행
-본인이 파는 상품을 네이버에 광고를 내고 싶다면 네이버 검색광고 공식사이트에서 직접 신청하거나 대행사에 신청하면 된다.
3. 유튜브에 보면 엄청나게 짧은 시간 창업성공을 이룬 분들이 나오긴 하지만 이들은 극히 일부라고 한다.
실제로 스마트스토어는 이미 공급자들이 꽉찬 레드오션이므로 초기 창업비용이 별로 들지 않는 것은 사실이지만
운영이 쉽지만은 않다고 한다.
네이버스마트 스토어 위탁판매란?
해외에 있는 제품의 상세페이지를 스마트 스토어에 가지고 와서 파는 형태를 말한다.
그럼 한국에 있는 고객들이 스마트스토어로 주문을 하면 해외에 주문이 들어가게 되는데
가운데 중개자 정도라고 볼 수 있다. 프로그램을 돌리면 하루에 100개 정도의 물건도
올릴수 있다고 한다.
+ 이것도 되게 쉽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유튜브에) 현실은 생각보다 힘들다는 분들이 있는데
나는 중개하는 역할은 못할것 같아서 패스...
마무리
나 디지털 노마드 할 수 있을까,...??? 정말 집에서 컴퓨터 뚝딱뚝딱하면서 돈을 번다는 것은
숲속에서 요정을 만나는 일만큼이나 드물고 마법적인 일인거겠죠?
이제 서른이 되었는데 괜히 중압감이 많이 드는 시기이기도 해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그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대한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출처: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