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웨이스트 운동? 환경운동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일상을 나누는 이방인j입니다.
저는 최근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어요. 스파 브랜드 옷의 실태에 관한
다큐맨터리를 본 후 부터였는데요, 이후에 관심을 넓혀가기 시작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친환경적으로 살 수 있을까? 고민하다 찾아본 개념이 바로, 제로 웨이스트에요.
쓰레기를 만들지 않으면서 살자는 운동이죠. 그럼 제로웨이스트 운동이 어떤건지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제로 웨이스트 운동이란?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란?
- 제품들이 쓰레기 매립지나 소각장, 바다에 버려지는 쓰레기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표인데, 현재 플라스틱의 9%만이 실제로 재활용되고 있다. 제로 웨이스트 모든 제품이 재사용될 수 있도록 장려하며 폐기물을 방지하는데 초점을 맞춘 원칙이다.
제로 웨이스트원칙
1. 모든 제품, 포장 및 자재를 태우지 않고, 환경이나 인간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토지, 해양, 공기로 배출하지 않으며 책임 있는 생산, 소비, 재사용 및 회수를 통해 모든 자원을 보존하는 것.
2. 제로 웨이스트는 낭비가 없는 사회를 목표로 한다. 제로 웨이스트란 재활용과 재사용을 통해 폐기물을 없애는 것 이상의 것을 포함한다.
3. 제로 웨이스트 지지자들은 제품과 포장의 설계, 제조 과정, 재료 선택에 관한 업계의 선택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정부의 규제가 필요하다고 기대한다.
지구는 쓰레기 행성이 되어간다.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할 때.
세계적으로 산업화가 확산되면서 폐기물의 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2012년, 세계은행은 도시 인구에 의해 13억 톤의 도시 폐기물이 생산되었다고 발표했으며 그 수는 2025년에는 22억 톤에 이를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고 한다. 고형 폐기물의 생산량 증가는 쓰레기 매립장의 필요성을 증가시키는데 도시화의 증가함에 따라, 이런 쓰레기 매립지는 지역사회에 더 가까운 장소에 배치되고 있다. 이러한 매립지는 주로 백인이 아닌 인구로 사회 경제적인 지위가 낮은 지역에 위치해있다. 즉 개발도상국을 의미한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들 지역은 허가 취득이 쉽게 되고 지역 사회의 저항이 적기 때문이다. 과거 5년간 400개 이상의 유해 폐기물 시설이 사람들의 건강에 위험하다가 여겨졌던 불특정 위반들에 대해서 공식 집행 조치를 받았는데도 쓰레기를 주로 생산하는 국가들에선 한번 쓰레기를 보내고 나면 그에 대한 관심을 끊어버린다.
제로 웨이스트 운동이란?
제로 웨이스트 운동은 브라질에서 시작되어 아르헨티나, 푸에르토리코, 멕시코, 미국, 러시아 등으로 확산되고 있는 ‘Zero Waste Youth’ 조직 아래 계속 성장하고 있다. 1998년부터 2002년까지 대중의 주목을 받으며 정점을 찍었다. 이후 ‘제로 웨이스트 공동체’의 구조와 행위에 집중해 ‘이론’에서 ‘행동’으로 옮겨가고 있다. 제로 웨이스트 국제 연합 웹사이트에서는 제로 웨이스트 행위를 촉진시키기 위해 공공 정책을 만든 세계적인 커뮤니티 목록이 있다. 또한, Eco-cycle 웹사이트를 통해 이 대규모 비영리 단체가 콜로라도주의 볼더 카운티를 제로 웨이스트로 만든 6분간의 비디오도 시청해주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제로 웨이스트 활동 단체인 GrassRoots Recycling Network에서는 제로 웨이스트와 관련된 워크샵과 회의도 진행하고 있다.
제로 웨이스트를 통한 사회 이익
1. 비용 절감. 폐기물은 비효율적인만큼 폐기물을 줄이면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진행 속도 향상. 제로 웨이스트 전략은 생산 과정을 개선하고 환경 보호 전략을 개선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 크고 혁신적인 조치를 할 수 있다.
2. 지속가능성. 제로 웨이스트 전략
- 경제적 행복, 환경 보호, 사회적 행복
3. 재료 흐름 개선. 제로 웨이스트 전략은 새로운 원자재 사용을 대폭 줄이고, 폐기물을 매립장으로 보내지 않는다. 모든 폐기물은 재사용하거나 재활용을 할 수 있거나 퇴비로 사용하기 적합할 것이다.
4. 건강
매립지의 큰 문제는 폐기물 자연 폐기시 방출되는 황화 수소이다. 연구 결과, 폐암 사망률 증가와 호흡기 질환과 관련된 질병 및 사망률 사이에 황화수소 노출과 관련성이 있음이 나타났다. 연구에서는 매립지에 가까울수록 황화수소 피폭량이 증가했음을 나타났다.
제로 웨이스트를 시작하는 사람들 물품들
- 재사용하거나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용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제로 웨이스트에 대한 비판
1. 제로 웨이스트 운동과 윤리는 반드시 함께 가지 않는다.
예를 들어 아기 물개 펠트나 호랑이 가죽으로 만든 가방은 이론적으로 제로 웨이스트 정의에는 부합하지만 일회용 비닐봉투보다 낫다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납과 같은 독성 물질은 주석이나 은과 같은 독성 물질이 덜한 물질로도 대체될 수 있다. 그러나 은과 주석 채굴이 더 많은 수은을 방출하거나 민감한 산호섬에게 피해를 준다면 선진국의 매립지 보호는 최우선 사항이 아니다.
2. 폐기물 산업 내에서는 제로 웨이스트를 폐기 후 재활용으로만 보는 사람들과 폐기물을 높은 수준의 기능을 재사용하는 것으로 보는 사람들 사이에서 또 다른 긴장감이 존재한다. 그것은 아마 기존 재활용자들과 새로운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는 사람들의 결정적인 차이점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유리병을 깨는(값싼 유리를 회수) 것과 병을 다시 채우는(용기라는 기능 자체를 되찾기) 것의 차이점이다.
3. 물건은 제조 과정은 재료와 에너지의 비용을 모두 똑같이 소비한다. (공장 건설, 원재료 조달, 투자, 기계의 건설과 사용, 인간의 노동, 교육, 주택, 식품 등) 그러므로 영구적인 수명을 위한 플라스틱 부품 설계가 훨씬 중요하다. 반대편에서는 플라스틱을 쓰레기장이나 바다에 넣지 않는 것이 유일한 이득이라고 주장한다.
5. 일부는 제로 웨이스트의 핵심 요소가 재활용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또 다른 사람들은 고기능의 재사용을 찬성하지 않기도 한다. 좀 더 친한경적인 유기 물질을 재활용에 활용한것이 더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제로웨이스트 운동에 장점만 있는것은 아니고 여전히 문제점이라고 여겨지는것이 있기는 하네요.
그래도 쓰레기 문제는 갈수록 심각해져가고 있습니다.
경각심을 갖고 쓰레기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조금 더 노력해야 할 것 같네요.
그럼 이만, 제로웨이스트 운동에 대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